사우스웨스트 에어라인(Southwest Airlines, LUV) 주식 탐색

 
안녕하세요. 미국 주식 종목 탐색기 입니다.

이번에 알아볼 종목은 사우스 웨스트 에어라인 기업입니다.

기업 이름에서 알수 있듯이 항공기업으로 주로
보잉 737기종을 운행하며 미국에서의
저가 항공의 이미지를 구축한 기업입니다.

항공 서비스 뿐만 아니라 렌터카, 호텔 및 식당 예약 서비스도 하고 있으며
만일의 사태에 대비한 보상 서비스도 같이 운영하고 있습니다.

기업 분야는 산업재이자 항공입니다.
총직원은 약 6만명입니다.

본사는 미국 텍사스 주에 위치하고 있으며
시가총액은 약 230억 달러입니다.





기업 매출


(출처 - https://globalmonitor.einfomax.co.kr/mr_usa_hts.html#/04/01
- 사우스웨스트에어라인)

매출 1위는 승객이며 승객으로 인한 매출이 총 매출의 약 9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2위는 비행이며 승객을 태우지 않는 물류 운행으로 보이며
3위는 기타서비스로 항공이 아닌 다른 종류의 서비스로 인한 매출입니다.

승객이 주된 매출원입니다.

매출 지역 1위는 미국으로 총매출의 거의 전부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2위는 외국이며 이미 해외에는 진출해 있습니다.

해외에는 이미 진출해있지만 아직은 미국에서 주로 활동하며 매출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기업 차트


(출처 - Southwest Airlines in Yahoo Finance)

2009년 저점 이후로 변동성을 가지면서 상승하는 모습이며
2009년 저점에 비해 2018년의 고점까지 약 20배의 큰 성장을 기록했습니다.

하지만 2018년 이후 전고점을 넘길려는 듯 했으나 넘기지 못하고
하락하면서 하락추세를 만들고 있습니다.

2020년 초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한 봉쇄로 크게 하락한 모습이며
그후 증시는 다시 회복 되었지만 이 기업의 주가는 크게 회복되지 못하고
소폭 상승하는 추세입니다.

단기간에 전고점을 넘기기는 힘들것으로 보이며 향후의
코로나 바이러스의 상황에 따라 기업의 주가 방향이 결정될 듯 합니다.

장기적인 추세는 상승세이지만 단기적인 추세는 하락세입니다.






간단한 재무제표


(출처 - https://globalmonitor.einfomax.co.kr/mr_usa_hts.html#/04/01
- 사우스웨스트에어라인)

부채는 상승하는 추세이며
자본은 현상유지 수준입니다.
자산은 늘어나고 있으며 기업의 규모는 커지고 있습니다.

매출은 증가하는 추세이며 당기 순이익은 하락하는 추세입니다.

코로나 바이러스의 악재가 반영된 요즘 분기에서는 당기 순이익과 매출이
크게 하락한 모습입니다.

순현금 흐름은 증가하는 수치이며 기업 내부의 자금 순환은 증가하고 있습니다.
순현금 흐름 수치 자체도 높은 편입니다.

투자 현금 흐름은 마이너스이며 기업이 투자 회수보다 투자를 더 많이 하고 있어서
긍정적인 요소입니다.

부채 비율은 약 200%내외이며 다른 기업들보다 높은 수준입니다.
그리고 단기 채무의 비율이 높고 유동비율이 낮아서 부채가 불안정했지만
최근 분기에서는 단기 채무의 비율이 낮아지고 유동비율이 높아져서
부채는 조금 개선되었다고 봅니다.

자기자본이익율(ROE)은 약 28%이며 다른 기업들보다 높은 수준입니다.

순이익율은 약 12%이며 이는 다른 기업들보다 조금 낮은 수준입니다.

재무제표는 긍정적인 요소와 부정적인 요소가 섞여있으며
코로나 바이러스의 악재에 크게 피해를 입은 상태입니다.


(출처 - https://www.investing.com/equities/sth-west-airlines-ratios)

PER은 약 116으로 고평가입니다.
동종 분야 평균보다 높습니다.

주당 순현금 흐름은 약 20으로 저평가 되었으며
동종 분야 평균보다 낮습니다.

주당 순 자산 가치는 약 2.15이며 약간 고평가 수준입니다.

현재 주가는 조금 고평가 수준입니다.


(출처 - 영웅문 글로벌 HTS)

배당율은 약 2.1%로 배당주식들보다 낮은 수준이며
배당 성장율은 약 22%로 상당히 높은 수준이지만
배당이 오랫동안 동결된적이 있지만 하락한 적은 없어서 안정성은 높다고 봅니다.

배당성향은 약 158%로 배당율에 비해 높은 수준이며
배당 성향 수치 자체도 높은 수준입니다.

코로나 바이러스의 악재로 당기순이익이 크게 급감하면서 생긴 높은
배당성향 수치이며 향후 배당을 감소할 여지가 되는 수준입니다.

사실 이 기업은 2020년 1분기를 마직막으로 배당을 했고 그이후로는
배당을 하지 않고 있습니다.





기업 이슈


(출처 - 영웅문 글로벌 HTS)

기업 내부의 이슈로는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한 수요감소로 인한
실적 감소로 노조와 임원진 간의 임금협상을 했지만
거부되고 있으며 미국 정부의 항공사 지원을 기다리고 있는 상황입니다.

하지만 이 부양책도 불확실해서 아직은 주가는 많이 흔들리고 있습니다.

증권사들은 이 기업에 대해 보유 및 비중 확대의 의견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큰 실적 감소가 있지만
미국의 경기 부양책 단계가 남아있어서 경기 부양책의
큰 수혜를 받을것이라는 전망이 있습니다.

그리고 여러 제약 기업들의 코로나 백신개발로 인한 긍정적인 전망으로
기업의 실적도 다시 코로나 바이러스 전처럼 돌아올것이라는 의견도 있습니다.





후기

이렇게 사우스웨스트 에어라인 기업에 대해 조금 알아보았습니다.

미국의 저가 항공사이며 해외에는 진출했지만 아직은 미국에서
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차트에서 장기적인 추세는 상승세이지만 단기적인 추세는 하락세이며
재무제표는 긍정적인 요소와 단기적인 요소 둘다 섞여있습니다.

현재 주가는 조금 고평가 수준이며
현재 기업은 2020년 1분기를 마지막으로 배당을 발표하고 있지 않습니다.

증권사들은 이 기업에 대해 보유 및 비중확대의 의견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코로나 바이러스의 악재가 완전히 지나간 후에
투자를 고려해도 늦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아직은 악재가 남아있어서 여전히 실적은 부정적이며 
미국의 경기 부양책에 따라 주가가 민감하게 움직이기도 해서
조금더 관망해보는것이 좋겠다는 개인적인 의견입니다.

코로나 전에는 양호한 재무제표 였으며
코로나 바이러스의 악재가 해소된다면 예전의 재무제표처럼 되서
실적이 개선된다면 다시 주가는 상승할 것이라고 봅니다.

기타 다른 의견이나 뉴스 및 정보들을 댓글로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상 미국 주식 종목 탐색기 였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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